유물 화해사-천지인
페이지 정보
작성자 [홈:귀암]_광호 작성일 07-12-01 22:48 조회 962회 댓글 0건본문
994년 12월 6일자 국숭의회(國崇義會)에서 출간한 여말 충의열전(麗末 忠義列傳)의 서책이 화해사 전(華海師 全)에 의거한 바 이 책에 실려있는 둔촌 이집(遁村 李集)선생이 신문정공 현(申文貞公 賢)의 제자로 화해사 전 편집에 참여하였다고 되어있다.
화해사 전(華海師 全) 권5 제자논찬(諸子論贊)을 살펴보면 둔촌 이집(遁村 李集) 외 16인의 이름이 보인다.
동서(同書)에 의하면 신현(申賢)은 그들의 스승으로서 성리학(性理學)을 강론하였고 나아가서는 설총(薛聰)ㆍ최충(崔沖)ㆍ김양감(金良鑑)ㆍ안유(安裕)ㆍ우탁(禹倬) 등으로 이어지는 동방유학(東方儒學)의 도통(都統)을 계승하였다.
본서의 내용은,
천편(天編)에는,
1. 본조문대(本朝問對)
2. 원주문답(元主問答)
3. 명조문대(明朝問對)
4. 비모(備耗)
5. 출처(出處)
지편(地編)에는,
1. 제자문답(諸子問答)
2. 제자논찬(諸子論贊)
3. 가범(家範)
4. 제자서술(諸子敍述)
5. 홀서주대(笏書奏對)
6. 사전계사(師全繼辭)
7. 발미(跋尾)
인편(人編)에는,
1. 가학(家學)
2. 후왕고충정사(後王誥忠情辭)
3. 역대전리가(歷代轉理歌)
4. 후왕읍변진정문(後王泣變陳情文)
5. 세헌(世獻)
6. 대제학상소(大提學上疏)
7. 동방연원록(東方淵源錄)
8. 부언지록(附言志錄)
9. 운곡거의(耘谷居義)
※ 본책은 20세손 신세휴(申世休)가 중심이 되어 간행한 초간본에 의하였다.
<호서 비인현 본(湖西 庇人縣 本)>
본서 말미에 의하면 화해사 전(華海師 全)은 화해사(華海師 ), 즉 동해(東海)와 중화(中華)의 사(師)의 언행(言行)을 집전(諿全)한 서(書)란 뜻이고, 이집(李集)ㆍ성여완(成汝完)ㆍ민사평(閔思平)ㆍ최청(崔淸)ㆍ원송수(元松壽)ㆍ송명의(宋明誼)ㆍ임즐(林騭)ㆍ이양소(李陽昭)ㆍ김약시(金若時)ㆍ최원도(崔元道)ㆍ조승숙(趙承肅)ㆍ정인언(鄭仁彦)ㆍ김치(金峙)ㆍ탁신(卓愼)ㆍ최양(崔樣)ㆍ최원개(崔元凱)ㆍ원천상(元天常) 등이 편집한 것을 정포은(鄭圃隱)이 여말(麗末)의 은사(隱士) 운곡 원천석(耘谷 元天錫)에게 전한 것을 복애 범세동(伏厓 范世東)과 함께 편집한 것이라 한다.
== 대종회 참조==
화해사 전(華海師 全) 권5 제자논찬(諸子論贊)을 살펴보면 둔촌 이집(遁村 李集) 외 16인의 이름이 보인다.
동서(同書)에 의하면 신현(申賢)은 그들의 스승으로서 성리학(性理學)을 강론하였고 나아가서는 설총(薛聰)ㆍ최충(崔沖)ㆍ김양감(金良鑑)ㆍ안유(安裕)ㆍ우탁(禹倬) 등으로 이어지는 동방유학(東方儒學)의 도통(都統)을 계승하였다.
본서의 내용은,
천편(天編)에는,
1. 본조문대(本朝問對)
2. 원주문답(元主問答)
3. 명조문대(明朝問對)
4. 비모(備耗)
5. 출처(出處)
지편(地編)에는,
1. 제자문답(諸子問答)
2. 제자논찬(諸子論贊)
3. 가범(家範)
4. 제자서술(諸子敍述)
5. 홀서주대(笏書奏對)
6. 사전계사(師全繼辭)
7. 발미(跋尾)
인편(人編)에는,
1. 가학(家學)
2. 후왕고충정사(後王誥忠情辭)
3. 역대전리가(歷代轉理歌)
4. 후왕읍변진정문(後王泣變陳情文)
5. 세헌(世獻)
6. 대제학상소(大提學上疏)
7. 동방연원록(東方淵源錄)
8. 부언지록(附言志錄)
9. 운곡거의(耘谷居義)
※ 본책은 20세손 신세휴(申世休)가 중심이 되어 간행한 초간본에 의하였다.
<호서 비인현 본(湖西 庇人縣 本)>
본서 말미에 의하면 화해사 전(華海師 全)은 화해사(華海師 ), 즉 동해(東海)와 중화(中華)의 사(師)의 언행(言行)을 집전(諿全)한 서(書)란 뜻이고, 이집(李集)ㆍ성여완(成汝完)ㆍ민사평(閔思平)ㆍ최청(崔淸)ㆍ원송수(元松壽)ㆍ송명의(宋明誼)ㆍ임즐(林騭)ㆍ이양소(李陽昭)ㆍ김약시(金若時)ㆍ최원도(崔元道)ㆍ조승숙(趙承肅)ㆍ정인언(鄭仁彦)ㆍ김치(金峙)ㆍ탁신(卓愼)ㆍ최양(崔樣)ㆍ최원개(崔元凱)ㆍ원천상(元天常) 등이 편집한 것을 정포은(鄭圃隱)이 여말(麗末)의 은사(隱士) 운곡 원천석(耘谷 元天錫)에게 전한 것을 복애 범세동(伏厓 范世東)과 함께 편집한 것이라 한다.
== 대종회 참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